2019/08/18 주일예배

Q.T/로마연합교회
728x90

 

출애굽기 2장 1~2절

 

우리는 지난주 세상의 잔꾀를 대표하는 바로를 살펴보았다. 바로는 그 나라 백성이 왕성하게 되는 것을 시기 질투하여 어떻게 하면 누를 수 있을까 하는 꼼수를 부렸다. 세계를 지배하던 바로 왕을 히브리 삼 파들이 KO패를 시켰다. 바로 왕은 더 사악해졌다. 그래서 남자아이가 태어나면 무조건 죽이라는 것을 강요하였다. 그 명령을 거역한 사람이 있었다. 레위 사람들이다. 출애굽기 2장 1절을 보자. 이름을 지칭하지 않았지만 아들을 낳았는데 그가 잘 생긴 것을 보고 숨긴 것이다. 남자아이가 태어났으니 강물에 던져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은 것이다. 세 달이 지나자 너무 소리가 크니까 더 이상 숨길 수 없었다. 민수기 26장 59절을 보자. 아므람은 아버지이다. 이 사람의 아내가 요게벳이다. 아므람의 뜻은 존귀한 자라는 뜻이다. 하나님이 생명을 주신 자들은 존귀한 것이다. 아므람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지음 받은 모두가 그렇다. 요게벳은 여호와의 영광이라는 뜻이다. 아론과 모세와 미리암 삼 남매가 태어났다. 이 당시 시기는 아주 살기 어려운 시기였다. 왕이 히브리 백성을 억압하였고 꼼수와 잔꾀를 부렸고, 이것도 통하지 않으면 억압한 것이다. 이들이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도 모르는 절망의 심연에서 살았다. 하나님께서는 절망의 시대를 지날 수 있도록 지혜를 주셨다. 담대함과 용기를 이 가족들에게 주신 것이다. 출애굽기 2장 3절을 보자. 갈대아 상자를 만들었다. 나일강가에 있었는데 갈대가 많았다. 유용하게 쓰고 있었다. 고대 파피루스 종이의 재료가 갈대이다. 나무 건축자재로 쓰고 뗏목으로도 활용했다. 이것을 활용하여 갈대상자를 만든 것이다. 가라앉지 않게 하기 위하여 역청과 나무진을 발랐다. 역청은 석유의 원료이다. 휘발성은 날아가고 남은 고체이다. 이것을 바르면 나무가 방수가 되는 것이다. 나무진은 나무의 진액이다. 실리콘 같은 것이다. 하나님께서 지혜와 담대함과 용기를 주신 것이다. 요게벳과 아므람은 이것을 운명이라고 생각했다. 아기를 우리 손으로 죽이지 못한다고 생각하였다. 하나님이 지켜주실 것이라는 절대적인 믿음으로 강가에 띄운 것이다. 뮤지컬 아이다에 보면 비슷한 장면이 나온다. 나일 강가에서 목욕을 하면 출산을 하게 된다라는 의식도 있었다. 그 당시 나일강을 신성하게 여겼다. 왕족의 여인들도 자주 나가던 곳이다. 요게벳과 아므람은 우리가 낳고 싶어서 낳은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였다. 절대적인 믿음이었다. 역청은 석유의 원료라고 말하였다. 기름 넣으려고 하다 보면 S-OIL이라는 주유소를 보았을 것이다. 미국 엑슨 노빌의 회사이다. 록펠러 재단이다. 컨더네스 사장은 신앙이 깊었다고 한다. 매일 출근해서 직원들과 10분씩 기도했다고 한다. 불평이 있었다. 한 직원이 물었다. "성경이 진정 하나님의 말씀입니까?"라고 물었다. "여기 나오는 타르가 석유의 원료가 아닙니까? 그렇다면 나일 강 근처에 원유가 매장되어 있지 않을까요?"라고 또 질문하였다. 그래서 이집트로 지질학자를 보냈다. 그런데 굉장한 석유가 매장되어있음을 발견하였다. 우리도 처음 가는 길에 내비게이션을 믿고 가는 편이다. 아주 최근에 업데이트된 내비게이션을 장착하면 좋을 것이다. 매 순간 매 초마다 업데이트되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이다. 내일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 당황하게 마련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나를 위한 계시로 믿자. 살아가야 한다. 어마 어마한 성공의 비결인 것이다. 출애굽기 2장 4절을 보자. 모세의 누이는 미리암이다. 그 당시 10살 정도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곳에 바로 왕의 명령을 어기고 자기 동생을 띄었으니 무서웠을 것이다. 미리암은 동생이 떠내려가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혹시 뒤집어지면 되돌리려고 지켜본 것이다. 성경에서 최초의 형제는 가인과 아벨이다. 그러나 가인은 아벨을 시기 질투하여 쳐 죽였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입니까?"라고 하였다. 자기 동생이 어떻게 되었는지 알면서도 그렇게 얘기한 것이다. 지금도 이 시대는 가인의 답변처럼 대답하는 자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미리암에게 담대한 마음과 용기를 주었고 사랑하는 마음도 주셨다. 바로에 딸에게도 그렇게 하셨다. 출애굽기 2장 5~6절을 보자. 궁궐에 시녀들과 공주들이 강가에 나온 것이다. 나와서 보니 갈대상자가 있었다. 히브리 아이였다. 죽여야 하는데 공주의 마음속에 이 아이를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들었다. 룻기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보았다. 헤세드였다. 바로의 무남독녀인 딸이 그 버린 아기를 불쌍히 여기는 마음으로 바라본 것이다. 아버지는 사악하였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 딸은 하나님의 마음으로 불쌍히 여겨준 것이다. 하나님의 역사는 예상치 못하는 곳에서도 나타나는 것이다. 출애굽기 2장 7절을 보자. 젖을 먹이려고 여인을 찾아 나선 것이다. 그 당시 분유는 없었다. 산모가 필요한 것이다. 공주의 마음에 신의 뜻인지도 모른다라는 마음이 들었던 것이다. 하나님의 담대함을 가질 때 우리에게도 용기가 생기는 것이다. 출애굽기 2장 7~10절을 보자. 놀랍게도 바로의 공주가 산모를 찾았고 돈까지 주었던 것이다. 바로의 공주가 이 아이의 어머니가 되어서 모든 비용을 다 대었던 것이다. 우리도 생각지 않는 일들이 열리는 것이다. 히브리서 11장 23절을 보자. 히브리서 11장은 믿음의 사람들을 얘기한다. 요게벳과 아므람을 포함하고 있다. 바로 보다 더 무서운 사람이 하나님 이심을 고백한 것이다. 우리가 그를 경외해야 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미리암의 지혜와 용기와 담대함이 있었기 때문이다. 미리암의 원어는 '마라'라는 것인데 괴롭다는 뜻이다. 얼마나 괴로우면 태어날 때부터 이렇게 지었겠는가? 이 백성들의 인생이 괴로웠던 것이다. 그래도 하나님께 맡겼을 때 보호하심을 주시는 것이다. 하마드와 헤세드를 주시는 것이다. 놀라운 하나님의 길을 걸을 수 있는 것이다. 오늘의 미리암은 우리들이다. 간혹 행복한 것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 광야처럼 느껴질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리암과 같이 동생을 돌보는 마음과 이웃과 함께하는 마음을 주신 것이다. 이것을 실천하자. 우리가 이것을 지워내면 안 되는 것이다. 평화를 사랑하는 민족이 되어야 한다. 아름다운 보물인 것이다. 가장 가까운 동생들에게 이것을 나눠주자. 나이가 나보다 많아도 위로하고 격려해야 한다. 우리는 서로를 위해주고 격려해주고 존중해주는 존재인 것이다. 이것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인 것이다. 하나님을 존경하고 두려워하고 형제자매를 긍휼히 여기고 전진하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