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려야 삽니다."
누가복음 10장 25~37절
한 율법 교사가 예수님께 물었다. "제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습니까?" 율법 교사의 의도가 좋은 것은 아니지만 예수님은 대답해 주셨다.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 율법은 구약성경이다. 영생의 길은 성경에 있다고 말씀하셨다. 요한복음 5장 39절을 보자. 우리는 이 말씀대로 영생을 얻어 이 자리에 나와있다. 성경에는 명백하게 나와있다. 율법 교사가 대답을 잘했다. 하나님 사랑 이웃사랑이 성경에 핵심이라고 얘기했다. 그래서 예수님도 그렇게 행하라고 얘기하셨다. 율법 교사는 또 질문하였다.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입니까?" 자기들은 모든 것을 다해 사랑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 이웃이 누구인지 몰랐다. 이웃의 범위가 동족인 유대인을 넘어서지 못했다. 사마리아 사람은 제외했다. 원래는 같은 유대인이지만 이방 민족이 이들과 통혼을 했고 우상을 섬겼기 때문에 경멸했다. 그래서 "내 이웃이 누구입니까?"라는 질문은 제한을 하는 질문인 것이다. "사마리아 사람은 내 이웃이 아니겠지요?" 이 말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한 사람이 강도를 만났다. 반 죽음을 만들고 도망갔다. 제사장과 레위인이 보고 그냥 지나쳤다. 그런데 사마리아 사람이 출장 왔다가 그 사람을 응급 처치하고 돌보아주고 숙소 주인에게 돌보아 달라고 부탁하고 비용도 내주었다. 예수님은 율법 교사에게 물으셨다. "네 생각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그 사람이 내 이웃이 아니라 내가 그 사람의 이웃이라고 얘기하시는 것이다. 주님의 특기인 뒤집기로 정의 내리신 것이다. 중심이 내가 아니라 이웃인 것이다. 중심축만 뒤집힌 것이 아니다. 내가 먼저 사랑함으로 그 사람이 이웃이 되는 것이다. 그냥 가리지 말고 나누지 말고 모든 사람을 사랑하라는 말씀이시다. 모든 사람을 똑같이 사랑하라는 것이다. 제사장과 레위인은 율법 선생님이다. 율법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율법인 것이다. 그런데 사마리아 사람을 배척한 것이다. 사마리아 사람은 강도 만난 이웃을 불쌍히 여겼다. 그런데 제사장과 레위인은 이렇게 하지 않았다. 사마리아 사람은 율법을 몰랐지만 실천했다. 주님은 "사마리아 사람이 너희와 다르게 율법을 지켰다."라고 지적하셨다. 성경 원문에는 반 죽음이라고 나온다. 반 죽었다는 말은 살 수도 있고 죽을 수도 있는 상태를 말한다. 사마리아 사람의 자비는 죽음에서 살린 자비인 것이다. 주님께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하면 살 수 있다고 하신다.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자비를 베풀라는 것이다. 죽어가는 사람을 불쌍히 여겨 그 사람을 살리라는 얘기이다. 죽어가던 사람을 살리는 것이다.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다. 그 사랑을 실천하면 너도 산다는 것이다. 행하지 않으면 못 사는 것이다. 주님은 이 말씀을 통해 오늘 우리에게도 반죽음 상태임을 얘기하시는 것이다. 그 사람도 우리도 죽음으로 갈 수도 삶으로 갈 수도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 때문에 우리가 살 수 있는 것이다. 십자가의 사랑으로 우리를 살리신 것이다. 그래서 우리에게 명령하시는 것이다. 살리라는 것이다. 안 살리면 우리도 못 사는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이 우리를 살리신 것과 우리가 사람을 살리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공로 주의에도 빠지면 안 된다. 주님의 은혜가 우리에게 작용해서 행동을 가능하게 해 주었다. 구원은 내 공로가 아니다. 오직 주님의 은혜로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우리 삶에서 순종의 열매가 없으면 거짓이기 때문에 살려야 하는 것이다. 오직 산 사람만이 사람을 살릴 수 있다. 자비를 행하면 살고 행하지 않으면 죽는 것이다. 사랑의 교회 회복을 위한 기도가 7년째이다. 어쩌면 한 사람, 아니면 수천 명, 아니면 전체를 위한 일이다. 우리는 내가 죽지 않으려고 이 일을 하고 있다. 발버둥 치지 않으면 우리가 죽고 교회가 죽는다. 나부터 살려는 몸부림이다. 이 기도모임을 좋지 않게 생각하는 무리도 있다. 정죄하는 사람도 있다. 이제 그만하지.. 이제 그만 용서하지.. 그런 말도 한다. 우리가 여기서 그만둘 수 없는 이유는 살고 싶기 때문이다. 영생을 얻고 싶기 때문이다. 영생을 얻은 사람으로서 살리기 위함이다. 우리 눈 앞에 생사에 기로에 놓인 사람이 보인다. 죽어가고 있다. 교회를 사유화하고 도덕적으로 문제인 사람이 지도자가 되고 있고 죽어가고 있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냥 지나간다. 오직 회개만이 살길인데.. 잘못을 인정 않고 말하지도 않고 꾸짖지도 않고 충성한다. 그것은 그 사람과 교회가 그냥 죽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다. 다 죽자는 얘기이다. 우리도 그렇게 제사장처럼 레위인처럼 그냥 지나칠 수 있다. 우리가 주님의 십자가를 알기 때문에 먼저 알기에 다른 사람을 살려야 한다. 한국 교회도 살려야 한다. 우리도 살고 싶다. 영생을 얻은 자답게 살 수 있는가? 이를 행하라. 가서 그와 같이 하라. 그러면 살리라. 죽어가는 사람을 살리는 것이 그와 같이 하는 것이다. 남도 살리고 모두 살리는 이 귀한 일에 헌신하며 거짓 가르침에 속지 말기를 바란다. 남을 죽여야 내가 산다는 마귀에 속삭임이다. 남을 죽이면 나도 죽는 것이다. 남을 살려야만 나도 사는 것이다. 우리도 사람이다. 부패한 본성을 가졌다. 미워하면 안 되는데 치밀어 오른다. 죽여서는 안 되는데 생각이 난다. 그런데 기억하자. 마귀에 속삭임이다. 동반자살의 유혹이다. 우리는 사랑의 교회이다. 살리는 것이다. 사랑이 아니면 헛일이다. 한국사회는 정말 안타까운 문제가 산적하다. 우리 코도 석자이다. 불신자들이 교회를 걱정하는 현실이다. 바닥에 떨어진 교회를 위해 기도하자. 긍휼을 입고 일어나서 북한, 일본, 중국을 위해 기도하자. 기도하는 우리가 생명의 길과 사람 살리는 길로 가자. 살려야 된다. 살리려면 부지런해야 한다. 적극적인 열심이다. 부지런한 행동이다. 사마리아 사람을 보자. 마음으로 불쌍히 여겨 기름과 포도주로 그 상처를 싸매고 돌보아주기를 부탁하고 갚아주겠노라고 부탁도 한다. 자세히 설명하셨다. 불쌍히 여기는 것이 사랑이고 열심을 다해 살려야 나도 사는 것이다. 기어이 살리는 것이 사랑이다. 갈라디아서 6장 9절을 보자. 우리가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기어이 살려야 한다. 가까이 다가가서 치료해주자. 생명을 회복하기까지 사랑으로 기도하고 노력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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