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의 힘

성경해석학(Biblical hermeneutics)/이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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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상은 영성에 있어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 영적 변화를 위해 묵상은 빼놓을 수 없다. 묵상은 우리 마음에 말씀하시려는 하나님을 향하여 마음을 여는 것이다. 시험을 칠 때 책을 정복하듯이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안에 스며들도록 기다려야 한다. 읽고 이해하는 것보다 하나님의 말씀이 음침한 영혼에 진리의 빛을 비추시도록 내어 맡겨야 한다.

모든 것은 성령의 도우심 안에서 일어난다. 내면에서 들려오는 하나님의 음성은 자아의 소리와 뚜렷이 구분된다. 묵상의 삶은 표피적인 신앙에서 벗어나 심장 안으로 말씀이 녹아들어 가는 일이다. 오랫동안 교회를 다녔지만 겉도는 신앙생활을 하는 이유는 하나님과 독대가 없는 건조한 종교적 관습에만 익숙해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내밀한 상호 소통을 통해 친밀함의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

묵상은 기계적이거나 공식적인 순서가 아니라 하나님과 꾸밈없는 사귐이다. 내가 무엇인가를 찾아내려고 하는 태도보다 성령께서 내 안에 말씀하실 때까지 수동태로 있어야 한다. 성급한 마음으로 어떤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 자신을 다그치기보다 서서히 충만히 임하는 것을 기대하며 기다려야 한다. 조급증은 다가오시는 은혜의 숨결과 영적 리듬을 거슬리게 한다. 묵상은 지적인 작업이기도 하지만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의존해야 한다. 찾아오시는 은혜에 민감하게 받아들일 준비를 해야 한다.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삼상3:10)" 묵상은 이성적 이해와 함께 체험적인 경험이 있어야 한다. 묵상은 초월적인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는 시간이다. 머리로만이 아니라 온몸으로 경험해야 한다. 온몸으로 체험하기 전까지는 모든 것이 알 듯 모를 듯 모호하다.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시 34:8)" 하나님을 경험한 것은 지식적인 이해를 훨씬 넘어선다. 말씀을 통해 하나님과 인격적 접촉이 일어나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인격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 육신 하신 말씀이다. 말씀 경험은 곧 그리스도의 인격과 마주침이다. 묵상의 대상은 하나님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내 안에 온전히 체득될 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한다.

말씀의 내면화 작업이 일어날 때 순종으로 이어진다. 순종이 반복될 때 말씀과 나는 분리될 수 없는 하나가 된다. 예수님은 마귀로부터 시험을 받으셨을 때 말씀으로 마귀를 물리치셨다. 말씀이 주님의 인격 속에 내재화되어 있었다. 마귀가 시험을 하자마자 즉각적으로 말씀을 사용하여 마귀를 몰아내셨다. 예수님 자신의 삶 가운데 이미 경험하고 있었던 말씀이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라"는 말씀을 단순히 암송하고 있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묵상을 통해 말씀의 내재화 과정이 있어야 한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시 23:1)"는 구절을 익숙하게 알고 있지만 나와는 상관이 없을 수 있다. 목자가 어떤 분인지를 머리로만 이해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깊어진 묵상을 통해 목자이신 하나님과 친밀해지는 경험하는 시간을 가질 때 모든 것은 달라진다. 묵상은 말씀으로 영혼의 풍성함을 맛보는 일이다. 똑같은 말씀이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의 말씀으로 영혼을 사로잡는다. 머릿속에만 맴도는 말씀이 아니다. 심장을 달구는 말씀이다. 말씀이 가슴으로 충만히 흘러내릴 때 영혼은 춤추게 된다. 어거스틴은 묵상 행위를 "불변의 하나님을 지각하는 것"으로 보고 거기에서 내면의 놀라운 기쁨이 수반된다고 했다. 모든 것을 잊게 만드는 즐거움이고 몰입이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골3:16)." 새로운 말씀이 아니라 이미 주어진 말씀 앞에서 마음을 활짝 열고 시간을 보내야 한다. 단어 하나하나를 새기며 맛을 보고 즐기는 경험이 쌓여야 한다. 말씀과 함께 한 시간의 축적은 세월이 흐르면 저항할 수 없는 은혜의 파도가 밀려온다. 기독교의 묵상은 비움이 아니라 채움이다. 채워짐에서 넘쳐 남으로 흘러가게 하는 역사가 일어날 때 자유를 누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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