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하지 말라
야고보서 2장 1~13절
1 내 형제들아 영광의 주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너희가 가졌으니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지 말라 2 만일 너희 회당에 금 가락지를 끼고 아름다운 옷을 입은 사람이 들어오고 또 남루한 옷을 입은 가난한 사람이 들어올 때에 3 너희가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를 눈여겨보고 말하되 여기 좋은 자리에 앉으소서 하고 또 가난한 자에게 말하되 너는 거기 서 있든지 내 발등상 아래에 앉으라 하면 4 너희끼리 서로 차별하며 악한 생각으로 판단하는 자가 되는 것이 아니냐 5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지어다 하나님이 세상에서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상속으로 받게 하지 아니하셨느냐 6 너희는 도리어 가난한 자를 업신여겼도다 부자는 너희를 억압하며 법정으로 끌고 가지 아니하느냐 7 그들은 너희에게 대하여 일컫는 바 그 아름다운 이름을 비방하지 아니하느냐 8 너희가 만일 성경에 기록된 대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최고의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거니와 9 만일 너희가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면 죄를 짓는 것이니 율법이 너희를 범법자로 정죄하리라 10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11 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12 너희는 자유의 율법대로 심판받을 자처럼 말도 하고 행하기도 하라
13 긍휼을 행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긍휼 없는 심판이 있으리라 긍휼은 심판을 이기고 자랑하느니라
야고보는 자신의 형제였지만 예수님이 부활하신 다음에 '영광의 주 예수 그리스도'라고 표현하였다. 믿음을 가진 자는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믿는 사람은 차별할 수 없는 것이고 차별하는 사람은 믿음이 있다고 말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교회에서 조차도 사람을 차별한다. 외모로 사람을 판단한다. 밖으로 보이는 것을 보고 첫인상을 갖지만 그것으로 그 사람을 속단하고 판단하면 안 되는 것이다. 사무엘 선지자가 왕제를 피택 하기 위해 이세에 집에 갔는데 거기서 엘리야를 보았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고 하였다.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라고 하였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하나님이 보시는 것처럼 보아야 한다. 사람에게서 하나님의 형상을 보아야 한다. 그러면 누구나 존귀하게 보인다. 눈에 보이는 것으로만 판단하면 안 된다. 우리나라도 외모지상주의가 심한 것 같다. 성형도 많이 한다. 그 사람이 그 사람 같다. 잠시 잠깐 외모가 통해도 시간이 지날수록 속 사람에 따라 달라진다. 속 사람이 아름다워야 한다. 또 가진 것으로도 판단한다. 학식을 가졌느냐에 따라 판단한다. 이것은 세상적인 기준이다. 스펙을 쌓는 것이다. 내가 가진 것을 드러내기 위해 애를 쓴다.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기준으로 보아야 한다. 교회에서도 그 영향을 드러내지 못하면 교회가 아닌 것이다. 긍휼히 여기지 못하면 사람을 차별한다. 장애를 가진 사람은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데 긍휼히 여기지 못하면 함부로 여기게 된다. 매정하게 된다. 교회는 그런 문화를 바꾸어야 하며 솔선수범해서 모범적인 공동체로 거듭나야 된다. 전라도 김제에 가면 기억자형 교회가 문화재로 지정되었다. 1980년대에는 남자와 여자가 같이 앉는 것이 문제가 되어서 기억자형으로 앉았다. 조덕삼과 이자익이라는 사람의 얘기가 있다. 이자익 씨는 친척집을 행상하다가 김제의 조덕삼 씨의 마부로 들어갔다. 조덕상 씨 집에 에이트 씨가 오셔서 전도를 하였다. 그래서 조덕삼 씨와 이자익 씨가 신자가 되고 세례를 받아 집사가 되었다. 금산교회를 지었다. 1909년 초대 장로를 세웠다. 투표를 했는데 조덕삼 씨는 떨어지고 이자익 씨가 되었다. 교인들이 뽑은 것이다. 그분이 발언권을 얻어 얘기하였다. "오늘 결정은 하나님이 결정하셨습니다. 우리 교인들은 훌륭한 사람을 뽑았습니다. 이자익 장로님은 믿음이 좋습니다. 저도 섬기겠습니다."라고 하였다. 물론 그 후 조덕삼 씨도 장로가 되었다. 그분이 보기에 이자익 씨가 총명하게 보여 유학을 보내 주었다. 결국 이자익 씨가 목사가 되었다. 금산교회 2대 담임목사님으로 섬기게 되었다. 훌륭한 목사가 되었다. 조덕삼 씨의 손자도 국회 조세형 장로의 할아버지였다. 종로에 숭동교회 얘기도 있다. 그 교회에 예수 학당을 지어 공부를 시켰다. 그 아이 아버지가 장티푸스에 걸려 죽어가는 얘기를 듣고 사무엘 씨가 에비슨이라는 의사를 소개해줘서 고쳐주었다. 그 아이 아버지는 백정이었다. 에비슨 씨는 고종을 치료하던 사람이었다. 그 당시 백정은 자기 이름도 없었다. 그 사람이 세례 받아 이름을 얻었다. '박성춘'이다. 열심히 전도하였다. 친구들도 백정이었다. 어떤 교인들은 같이 예배드리기 싫어 떨어져 나갔다. 안동교회는 양반들이 모이고, 숭동교회에는 낮은 신분의 교인들이 모였다. 박성춘 씨의 아들 박서형 씨가 자라서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1호 졸업생이 되고 의사가 되었다. 사무엘 선교사도 계급 철폐 운동을 벌였다. 금년도에는 3.1 운동 100주년이다. 운동하다가 피신하는 사람들을 숨겨주기도 하였다. 기독교가 한국에 들어와서 유교사회에서 가지고 있었던 차별을 몰아내었다. 오늘 구절에도 회당에 들어오는 두 사람을 볼 수 있다. 말씀 듣기 위해 회당에 온 것이다. 거기서도 차별을 한다면 말이 안 되는 것이다. 그러나 야고보 시대에는 그런 상황이었다. 회당에 아름다운 옷을 입고 들어오는 사람이 있고, 남루한 옷을 입고 오는 사람이 있다. 아름다운 옷을 입은 사람에게 더 관심을 쫒아 대우해주는 것이다. 남루한 옷을 입은 사람은 차별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교회는 어떻게 되겠는가? 그 당시 대부분 가난한 사람들이다. 귀족 같은 사람이 들어오면 주목하는 것이다. 그를 특별 대우하게 되면 그 사람이 교회를 어떻게 생각하겠는가? 그가 교만해지고 모두를 우습게 생각하지 않겠는가? 반대로 가난한 사람은 실족하지 않겠는가? 만일 그렇다면 교회가 세상과 다를게 무엇인가? 그렇게 하면 모두 다 남에게 보이기 위해 외식적인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제가 미국에서도 10년 정도 살아보았다. 미국 사람들은 겉모습만 보면 잘 모른다. 나중에 알게 된다. 그런데 한국 사람들은 대충 알아보겠다.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 노력한다. 그래서 야고보서 2장 4절을 보자. 판단하는 자가 되는 것이다. 차별하는 것도 악한 것이라는 것이다. 교회 공동체 안에서는 차별하면 안 된다. 모두 존귀한 존재이다. 어린아이라고 함부로 해서도 안된다. 부자라고 특별대우받으려고 기대하면 안 된다. 제가 한국에 와서 공동 목회를 한 적이 있다. 그 교회는 회장님과 같은 고위직이 많이 나오셨다. 그분들은 전도사에게 "내 차 좀 갖다 놔"라고 하였다. 그분이 평소에 그렇게 사니까 아마 그런 식으로 행동한 것 같다. 사실 우리나라가 그런 것이 심하다. 너도나도 좋은 차를 선호한다. 제 차는 한참을 기다려야 나온다. 너무 차별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노동하려고 탈북하여 이 땅에 뿌리내리려는 사람들을 많이 차별한다. 야고보서 2장 5절을 보자. 하나님은 세상에서 가난한 자를 택하시는 것이다. 믿음의 부요함을 주시는 것이다. 약속하신 나라를 상속으로 받게 하신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해 주신다. 가난한 자에게 호의를 베푸신다.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호의를 베푸신다. 누가복음 6장 20절을 보자. 그래서 가난한 사람들이 환영받는 곳이 교회여야 한다. 어려움을 겪었지만 교회 오니 사람 대우받는구나라고 느껴야 한다. 세상 사람들은 억압하고 빚 못 갚은 사람을 법정으로 데려간다. 교회까지 그렇게 하면 안 되는 것이다. 2장 8절을 보자. 최고의 법은 내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모든 명령의 완성과 십계명의 정신이 이것이다. 차별하는 것과 정 반대로 사랑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차별은 믿음과 대조적이며 사랑하라는 것과도 대치된다. 아무리 율법 잘 지켜도 한 가지라도 어기면 계명을 범한 것이 된다. 그 법 중에 최고가 사랑하라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차별하는 것도 이에 해당된다. 그래서 사랑하라는 것이다. 2장 13절을 보자. 사랑이 긍휼과 통한다. 다른 사람을 차별하면 똑같이 그런 심판이 내려지는 것이다. 그러나 긍휼히 여기는 사람은 심판이 없다는 것이다. 긍휼히 여겨야 한다. 교회 안에서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확산되어야 한다. 우리나라도 개선되고는 있지만 세계적으로 보면 난민이라던지 짐승 같은 대우를 받는 곳이 많이 있기에 기도해야 한다. 그래서 이 땅의 남아있는 이웃들을 북돋아 주고 함께해주는 것이 복음이요 믿음이다. 최고의 법을 지키는 것이다. 뜨겁게 사랑하고 긍휼히 여기며 위로해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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