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전한 사람
야고보서 3장 1~12절
1 내 형제들아 너희는 선생 된 우리가 더 큰 심판을 받을 줄 알고 선생이 많이 되지 말라 2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라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몸도 굴레 씌우리라 3 우리가 말들의 입에 재갈 물리는 것은 우리에게 순종하게 하려고 그 온몸을 제어하는 것이라 4 또 배를 보라 그렇게 크고 광풍에 밀려가는 것들을 지극히 작은 키로써 사공의 뜻대로 운행하나니 5 이와 같이 혀도 작은 지체로되 큰 것을 자랑하도다 보라 얼마나 작은 불이 얼마나 많은 나무를 태우는가 6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는 우리 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삶의 수레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 불에서 나느니라 7 여러 종류의 짐승과 새와 벌레와 바다의 생물은 다 사람이 길들일 수 있고 길들여 왔거니와 8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 9 이것으로 우리가 주 아버지를 찬송하고 또 이것으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을 저주하나니 10 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오는도다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11 샘이 한 구멍으로 어찌 단 물과 쓴 물을 내겠느냐
12 내 형제들아 어찌 무화과나무가 감람 열매를, 포도나무가 무화과를 맺겠느냐 이와 같이 짠 물이 단 물을 내지 못하느니라
이기수라는 작가가 '언어의 품격'이라는 책을 썼다. 야고보서는 말에 대한 얘기이다. 이것이 신앙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인간관계도 마찬가지다. 말에 대해 주의할 것을 얘기한다. 말에 온도와 품격이 있다. 말을 들어보면 마음에 상태와 인격이 전달된다. 오늘 야고보서 3장 1절을 보자. 자신은 이미 선생이면서 다른 이들에게 선생이 되지 말라고 한다. 저도 지금까지 '당신 목사 되세요~'라고 해보지 않았다. 제가 좋은 목사가 되지 못해서 일수도 있다. 자녀들도 그렇게 얘기하지 못했다. 교수였을 때도 학생들에게 '왜 신학교에 왔느냐?'라고 물었다. 학생들이 당황해하였다. 저는 목사가 인기 있는 직업이 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목사가 인기 있는 시대는 타락하는 시대이다. 목사가 인기 있고 대우받고 환영받고 대단해지면 교회는 타락하는 것이다. 아마도 야고보는 복음이 전해지면서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이런 말들을 했을 것이다. 왜 선생 되지 말라고 하는가? 선생은 말을 많이 한다. 말을 많이 하면 실수하기 때문이다. 말을 통제하지 못하면 실언하고 상처 준다. 조롱할 수도 있고 실족시키기도 한다. 저도 생각해보면 전도사 시절에 말을 잘 못해서 상처 준 일이 있었다. 선생은 남을 많이 가리켜야 하니 그런 것이다. 행동과 말이 일치하지 못하면 위선자가 된다. 좋은 영향을 끼쳐야 하는데 나쁜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선생은 많은 책임이 따른다. 교회에서도 교인들을 가르쳐야 한다. 교인들에 대한 책임이 무겁다. 천국에 가면 목사들은 입만 와 있다. 교인들은 귀만 와 있다. 말에 중요성이다. 말에 허구성이다. 3장 2절을 보자. 말에 실수만 줄여도 온전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온전한 사람이 되길 소망한다. 여러 가지로 노력한다. 그러나 야고보는 한 가지 길을 얘기한다. 그 한 가지가 말조심이다. 우리가 온전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말조심해야 하는 것이다. 결국 이 말을 잘 쓰면 품격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품'은 수준이나 등급을 얘기한다. 사자성어 '이청득심'이 있다. 다른 사람에 말을 경청해야 그 마음을 얻는다는 것이다. 하나님 말씀을 경청해야 하나님의 마음을 얻는 것이다. 배우자도 마찬가지다. '과언 무환'이란 말이 적으면 근심이 사라지는 것이다. '언위심성'이란 말이 그 마음에 소리인 것이다. 말을 들어보면 마음이 어떠한지 알 수 있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도 비유를 하셨다. 야고보도 중요한 교훈을 얘기할 때 비유를 들었다. 말의 긍정적인 것을 비유하였다. 3장 3~4절을 보자. 온몸에 에너지들이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 '혀'인 것이다. 원하는 쪽으로 발휘하도록 해주는 것이 말이다. 거대한 힘들을 잘 결집시켜 유익이 되도록 인도해주는 것이다. 언어를 주신 본 뜻이다. 아무리 자동차를 잘 만들어도 제어하는 브레이크가 고장이라면 운전할 수가 없는 것이다. 긍정적인 말과 건설적인 말과 사랑하는 말을 하려고 주신 것이다. 반면에 건설적인 것으로 쓰지 못하고 파괴적으로 쓰는 경우가 나온다. 5절을 보자. LA와 강원도에서 불이 났는데 헬기로 끄고 싶어도 잘 꺼지지 않는다. 말에 파괴력이다. 불과 같은 것이다. 얼마나 작은 불이 얼마나 많은 나무를 태우는가? 6절을 보자. 혀는 우리 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불사르는 것이다. 지옥불에서 나는 것이다. 사탄이 우리 인간에게서 혀를 관장한다. 거기서 지옥의 불을 지핀다. 혀를 잘못 사용하게 시켜서 온 세계를 지옥불로 만든다. 세치도 안 되는 혀가 화를 부르는 것이다. 그래서 온통 삶의 수레바퀴를 불사른다. 평생 쌓은 것도 무너뜨린다. 정치하는 사람들을 보자. 생생하게 말 한마디 잘 못해서 망한다. 잘 못쓰게 되면 큰 사고와 재난을 부른다. 사람들의 인생을 망하게 한다. 남들도 태우고 지옥을 만든다. 어떤 사람을 가만히 보면 '지옥불 나오네~'라고 생각이 든다. 어떤 이는 마음에 상처를 남기며 인격을 모독하고 죽인다. 남에 뒤에 가서 악성 댓글을 남긴다. 사람들의 인격을 모독하고 죽인다. 오늘 3장 7절을 보면 야생동물도 벌레까지도 바다의 생물도 사람들이 잘 조련하면 즐거움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 새들도 조련을 하여서 묘기를 보여준다. 자연 생물들은 조련이 되는데 인간은 자기의 혀도 통제하지 못하여 악한 것을 쏟아 놓는다. 3장 8절을 보자. 독사만 독이 있는 줄 알았더니 맹독이 사람의 혀의 있는 것이다. 계속 끊임없이 악을 지어낸다. 마태복음 5장 22절을 보자. 지옥의 불에 대해 예수님이 얘기하신다. 긍정적으로 좋은 일에 사용하라고 주신 말을 사람들은 부정적으로 오용하는 것이다. 3장 9절을 보자. 언어의 이중성이다. 같은 입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다가도 저주하는 것이다. 이중적이다. 모순적이다. 찬송하던 입으로 같이 저주하는가? 하나님을 찬송하였으면 사람들을 칭찬해주고 격려해주고 위로해주고 활용해야 한다. 더 놀라운 것은 설교하는 사람들도 막말을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자가 정죄하고 위협하는가? 언어폭력이다. 어떤 목적으로 정당화될 수 없는 것이다. 자연의 질서는 이중적이지 않다. 쓴 물이 계속 쓴 물을 낸다. 십자가의 은혜로 변화되었다면 새로운 말을 해야 하는 것이다. 결국 오늘 말씀은 믿음의 언어를 쏟아내자는 뜻이다. 믿는다면 믿는바대로 말하고 행동해야 하는 것이다. 선생도 말한 대로 살 수 있다면 선생이 되어라. 그럴 수 없다면 선생이 되지 말아야 한다. '언행일치'이다. 우리가 성령 받아 방언을 말한다고 하는데 새 언어를 말하는 것이다. 믿음의 언어이다. 본래의 창조질서의 부응하는 것이다. 우리의 혀 조차도 그리스도의 통제를 받게 될 때 남을 세워주고 이로움을 주고 자신을 세우고 창조 역사에 부응하는 것이다. 성령의 우선적 역사는 언어가 달라지는 것이다. 말의 실수가 적어지면서 품격과 성품이 달라지며 인생이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은 삶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말에 실수가 없어지면 온전해지는 것이다. 오늘부터 결심하고 실습하자. 하나님의 영광과 뜻을 이루자. 인생의 방향도 하나님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서 온전한 사람이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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